100년 가는 브랜드 만들기
인터넷, 모바일 시대를 거치며 소비자의 트랜드와 니즈가 빠르게 변해가는 요즘, 오랫동안 변함없이 사랑받는 브랜드를 만들기란 좀처럼 쉬운 일이 아닙니다. 긴 역사를 자랑하며 꾸준히 사랑받는 브랜드들을 살펴보면 단순히 마케팅을 잘했다거나 시대의 흐름을 잘 탔다는 말로는 설명할 수 없는 무언가가 존재합니다. 소비자들에게 변함없이 오랫동안 사랑받는 헤리티지 브랜드 (Heritage Brand)는 어떻게 만들고 또 어떻게 지켜나가야 할까요?
정체성(Identity) : 역사, 가치, 철학을 담은 브랜드 스토리
브랜드는 대단한 기술과 전략을 바탕으로 세워지는 계산된 요소가 아닙니다. 브랜드가 가지고 있는 역사와 추구하는 철학 그리고 가치를 담은 브랜드의 아이덴티티가 확립되어야 합니다. 이것을 소비자들에게 ‘브랜드 스토리’라는 형태로 전달할 수 있습니다. 이 브랜드 스토리를 제품과 디자인에 잘 녹여내어 소비자에게 공감을 얻고, 더 나아가 그 브랜드를 사용하는 소비자에게 자부심까지 안겨주면 금상첨화라 할 수 있겠죠!
1851년 뉴욕의 조제 약국에서 시작한 인기 코스매틱 브랜드 키엘(Kiehl's). 약국을 운영하며 축적된 전문 지식과 허브에서 오는 네추럴 성분을 엄선해 만든 오리지널 제품들이 인기를 끌며 성장해 왔습니다. 키엘의 제품 디자인은 약통이나 연고통을 연상하게 합니다. 오래된 약국 분위기의 매장에서 하얀 가운을 입은 상담사들이 100가지가 넘는 제품 중 고객의 피부타입에 맞는 샘플을 조제해 줍니다. 마치 약국에서 조제약을 처방해주는 것과 같은 전문적인 느낌을 받게 됩니다. 약국으로부터 시작된 브랜드의 아이덴티티를 내세우며 소비자들에게 브랜드 체험과 공감을 안겨준 결과, 전 세계 44개 나라에 1000여 개 매장을 둔 글로벌 회사로 성장하며 지속해서 사랑받고 있습니다.
신뢰 (Credit) : 소비자와 신뢰 관계 구축
신뢰도가 높은 브랜드들은 자연스럽게 소비자 충성도도 높아지게 됩니다. 높은 제품 퀄리티와 브랜드의 긍정적인 활동으로 자연스럽게 신뢰도를 가지게 된 소비자들은 자신들이 선호하는 브랜드를 지인들에게 적극적으로 추천하고 재구매를 반복하는 등 브랜드의 성공에 기여합니다. 자연주의 화장품 ‘더바디샵(The Body Shop)’은 1989년 아마존 열대 우림지역의 수력발전 건설에 반대하는 원주민을 응원하기 위해 그들이 직접 생산하는 원료를 구매, 제품화하는 ‘아마존 캠페인’을 실시했습니다.
이러한 활동을 통해 소비자들은 ‘더바디샵 제품 구매를 통해 사회 공헌 캠페인에 참여한다’라는 인식을 하게 하고 직원들에게도 그저 제품 구매 독려가 아닌 캠페인 활동에 참여한다는 성취감을 안겨 주었습니다. 천연 성분을 사용한 퀄리티 높은 제품뿐만 아니라 동물실험 반대, 인권 옹호, 지구 보호 등 ‘사회공헌’이라는 더바디샵의 브랜드 철학을 바탕으로 한 다양한 캠페인들은 소비자들에게 신뢰성 높은 브랜드 이미지를 제공하고 끈끈한 유대감을 형성하게 해주었습니다.
소통 (Communication) : 시대와 소비자와 함께 업그레이드해 나가는 브랜드
브랜드는 소비자들과 끊임없이 소통하고 그들의 의문점과 기대에 대응해야 합니다. 소비자들의 목소리에 귀를 기울이고 유대감을 형성해 나가야 하죠. 그리고 현시대 상황에서 무엇을 개선하고 변화시켜야 하는지에 과감하게 지속해서 점검하고 고쳐나가야 합니다. 1911년 이탈리아에서 탄생하여 90년대 프리미엄 이미지로 젊은 세대들에게 큰 인기를 끌던 스포츠 패션 브랜드 휠라(FILA)는 세월에 흐름에 따라 자연스럽게 쇠퇴하게 됩니다.
경영난이 지속되자 2015년 새로운 크리에이티브 디렉터와 경영진을 갖추고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스타일리시 퍼포먼스’로 내세웁니다. 타깃을 레트로에 열광하는 젊은 층으로 재설정하고 거기에 맞춰 로고나 제품, 매장의 디자인을 업그레이드하여 획기적인 리 브랜딩&리 포지셔닝을 구현해 냈습니다. 그 결과 눈부신 매출 성장과 함께 10대들의 핫 아이템으로 재부상하며 2020년에는 매출 ‘3조 클럽’에 가입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100년 가는 브랜드를 만드는 비법!
첫 번째, 우리만의 브랜드 스토리를 제품과 디자인에 녹여, 소비자들에게 체험시키고 공감을 불러일으키기
두 번째, 긍정적인 브랜드 활동으로 우리 브랜드를 구매하는 소비자들에게 자부심을 안겨주기
세 번째, 시대의 흐름과 소비자들의 니즈에 유연하게 대응, 지속해서 업그레이드하기
글 / 라쿠텐 모바일 마케터 정소미
< 출처 - 디자인소리 /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상업적 용도는 어떠한 경우에도 무단 전재 및 재배포를 금지합니다.
비상업적 용도의 경우, 출처(링크포함)를 밝힌 후, 내용의 변경없이 게재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