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tra Form

6e7dec9b33a9c2c353e4f9e9415f9726.jpg

   

밀레니얼 세대의 비틀즈, 방탄소년단. 그들을 월드 아티스트로 이끈 비주얼 전략.

 

발표하는 앨범마다 전 세계적인 성공을 거두고 있는. 2018 빌보드 앨범 차트에서 두 차례 연속으로 1위를 달성하고, 유엔 총회 연설을 담당하였으며, 아시아인 처음으로 그래미상을 수상하였습니다.

 

엘비스 프레슬리, 비틀스와 같은 전설적인 가수들의 기록하는 차례로 경신하는 한국의 보이밴드가 있습니다. 믿어지시나요? 유사한 군무와 가창력, 멤버 구성에도 불구하고 수많은 K-pop 그룹들 사이에서 BTS만이 유독 압도적인 팬덤과 인기를 누리는 이유는 뭘까요?

 

이러한 BTS의 성공 요인에 대한 분석은 타 미디어에서 수도 없이 다루어 왔지만, 오늘은 여기 디자인 미디어를 대표하는 디자인 소리에서는 ‘BTS의 비주얼 마케팅 전략’에 대해 특별히 파헤쳐 보도록 하겠습니다.

 

 

 

shutterstock_1398568397.jpg

 

스토리텔링의 시각화, 보고 찾고 해석하는 음악.

 

BTS의 성공 요인 중 가장 손꼽는 하나는 바로 ‘진정성’입니다. 동 세대의 공감을 불러일으키는 가사, 이를 섬세하게 표현한 퍼포먼스와 뮤직비디오로 진정성을 담은 메세지를  전달하였습니다. 마치 숨은그림을 찾는 것처럼 어디에 무슨 메시지가 담겨 있을지 몰라 매번 새 앨범이 나올 때마다 팬들의 해석 글들이 유행처럼 번집니다. 이는 BTS의 대표곡  ‘봄날’에서 발견할 수 있는데요, ‘봄날’의 뮤직비디오는 SF 작가, Ursula Le Guin의 1973년 작품 '오멜라스를 떠나는 사람들'을 모티브로 제작되었습니다. 

 

지민이 들고 있는 신발이나 버려진 옷가지.

모텔 간판에 적힌 ‘오멜라스’와 같은 오브제.

설국 열차에서 내려 벌판의 나무에 신발을 거는 행위 등

소수의 희생에 관한 이야기를 표현하였습니다.

 

한쪽에서는 이 비디오가 세월호에 관련된 메시지를 담고 있다고 하여 큰 화제가 되었습니다.

 

보고 싶다/ 이렇게 말하니까 더 보고 싶다

너희 사진을 보고 있어도 보고 싶다/

너무 야속한 시간/ 나는 우리가 밉다

 

회전 그네에 노란 리본을 여러 개 걸어둔 장면을 배경으로 “보고 싶다”는 애잔한 목소리가 들려옵니다.

 

 

 

shutterstock_1511251991.jpg

 

적극적인 SNS 이용, ‘나’ 스스로를 홍보하다.

 

BTS는 SNS라는 툴을 적극적으로 이용, 자신들을 표현하고, 홍보하고, 팬들과 소통해 왔습니다. 중소 기획사에서 시작된 이들은 데뷔 초기에 대형 기획사의 타 그룹들처럼 대대적인 홍보를 할 수가 없었습니다. 그 대신 자신들의 무대를 준비하는 모습,여가활동까지 그대로 찍어 SNS에 업로드하였습니다. 소속사의 시스템이나 직원들을 통해서가 아니라 멤버들이 직접 운영하고 있어, 팬들은 실시간으로 BTS의 활동을 체크하고 직접 대화할 수 있습니다.

 

그들의 멍뭉미, 진솔한 모습에 팬들이 점점 늘어나서 월드 스타가 된 것입니다. 멤버들이 잠옷을 입고 저녁을 먹으며 팬들과 소통하는 장면이 기억나네요. 이런 꾸밈없는 모습을 어느 글로벌 스타들에게서 찾을 수 있을까요?

 

 

 

shutterstock_1094987087.jpg

 

소년에서 청년으로, 아이덴티티의 진화

 

2017년 BTS의 기획사인 빅히트 엔터테인먼트(대표 방시혁)는 브랜드 컨설팅 회사 플러스 엑스(대표 신명섭·변사범)와 함께 BTS 브랜드 리뉴얼을 발표합니다. 멤버들이 성숙해지면서 ‘소년’이라는 명칭을 더는 사용하기 힘들어졌다는 점에 대한 정체성 확립, 그리고 그들의 가장 강력한 서포터인 팬클럽 아미(Army) 와의 좀더 원활한 소통을 위한 시각화 작업을 목표로 하였습니다. 

 

키 비주얼인 ‘문(門)’은 ‘‘현실에 머물지 않고 성장하기 위해 문을 열고 앞으로 나아가는 청춘’을 뜻합니다. 멤버들이 문을 열고 나가면 밖에서 기다리는 팬들의 모습을 추상적으로 전달해 BTS와 아미만의 연결고리를 형성하였습니다.

 

 

shutterstock_644993332.jpg

 

한국을 알리다.

 

BTS는 몇몇 국가에서 매니아들만 열광하는 아이돌 밴드가 아닌, 현세대를 대표하는 글로벌 아티스트로 우뚝 섰습니다. 그리고 자국인 한국을 알리는 대한민국 대표 브랜드로 자리매김하였습니다.

 

서울관광 홍보대사로 활동하며 서울의 매력을 담은 콘텐츠를 TV, 유튜브,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등을 통해 전 세계에 전송하고 있습니다. 자신들의 대표곡 ‘IDOL’에서는 국악을 접목, 한복풍의 패션을 선보였습니다. 연말 시상식에서도 한국의 전통춤을 접목한 환상적인 퍼포먼스를 선보여 트위터에서 전 세계 실시간 트랜드를 장악했습니다.

 

꿈의 무대인 제61회 ‘그래미 어워즈’에서는 한국 디자이너 김서룡의 컬렉션을 입고, 고급 리무진이 아닌 현대자동차의 ‘팰리세이드’를 타고 등장하기도 합니다. 얼마 전에 BTS의 멤버 정국이 공항 패션으로 선보인 생활 한복은 해당 쇼핑몰에 해외 팬들이 대거 몰리면서 서버가 다운되기도 하였습니다.

 

자신들의 글로벌 인지도를 이용, 훌륭한 퀄리티를 가진 한국의 제품들을 알리며’ 진정한 ‘국뽕’에 이바지하는 국가대표 아티스트 BTS. 또 그들이 어떤 비주얼 마케팅 전략을 보여줄지, 기대됩니다.

 

 

 

 

164e2fe755d75dcb213c0cc25753ccee.jpg

글 / 라쿠텐 모바일 마케터 정소미

 

 

 

< 출처 - 디자인소리 /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상업적 용도는 어떠한 경우에도 무단 전재 및 재배포를 금지합니다. 

비상업적 용도의 경우, 출처(링크포함)를 밝힌 후, 내용의 변경없이 게재할 수 있습니다. 



  1. 2019/11/11 in INSIGHT

    프로덕트 매니저의 애자일 회고 방법론 - KPT 실전편

  2. 2019/11/11 in NEWS

    디자인소리 미디어 조회 수 '1억' 달성하다

  3. 2019/11/07 in INSIGHT

    BTS를 성공시킨 비주얼 마케팅 전략

  4. 2019/11/13

    디자인소리를 들려줘 - 9화. 길

  5. 2019/11/05 in GRAPHIC

    프랑스 파리의 디자인 스튜디오 'Caselli'

  6. 2019/11/04 in GRAPHIC

    세계 패션 디자이너 재산순위 Top 5

  7. 2019/11/06

    디자인소리를 들려줘 - 8화. 유망주씨

  8. 2019/11/07 in GRAPHIC

    아카데미 3회 수상에 빛나는 VFX 아티스트 데니헐튼

Board Pagination Prev 1 ... 396 397 398 399 400 ... 441 Next
/ 441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