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간단한 수상자 소개와 이력
안녕하세요. 심윤주입니다. 한번 수상한 걸로 인터뷰해도 되나 싶을 정도로 부끄럽습니다.
2. 레드닷어워드: 컨셉디자인 2013에 도전하게 된 계기는 무엇인가요?
졸업작품으로 진행했던 작업으로 처음 국제공모전에 도전하게 되었습니다. 운 좋게 졸업직전에 수상하게 되어 마무리를 잘했었던 것같습니다.
3. 수상작 및 대표작에 대한 설명 부탁합니다.
▲ 레드닷 어워드: 컨셉 디자인 2013 수상작 - EMERGENCY WING
평소에는 손전등으로 사용하다가 조난 상황이나 비상상황 발생 시에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손전등입니다.연기로 가득 찬 곳이나 어둡고 우거진 산속에서 길을 잃었을 때 조난자들이자신의 조난사실이나 자신의 위치를 알리기가 어렵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빛과 소리를 이용해조난자의 위치와 조난상황을 쉽게 알려줄 수 있는 손전등을 디자인해 보았습니다.
▲ 대표작 - RE:FILE
문구점의 수많은 멀티파일들, 학생들의 손에 들린 갖가지의 파일들을 보고 아이디어를 전개했습니다. 각파일종류를하나의폼으로통일해 보았습니다. 그래서사용자가원하는가장효율적인종류의파일보드를지퍼를이용해서멀티파일형식으로조합하는컨셉입니다.
4. 어떤 프로세스로 수상작이 나오게 됐나요? 구체적으로 작업 과정에 대해 설명 부탁합니다.
4명이 팀이 되어서‘EMERGENCY’라는 상황을 주제로‘조명+a’의 아이디어를 각자 진행했습니다. 자료조사와 기존제품들을분석한 후 각자가 낸 아이디어를 발전시켜나가는 방향으로 교수님과 계속 컨펌하며 진행했었습니다.
5. 수상작 작업 시 어떤 부분에 가장 신경 써서 작업했나요? 그리고 어떤 부분이 가장 어려웠나요?
구조적인 문제에 대해 고민을 많이 했습니다. 프로펠러 장난감을 여러 종류 사서 이리 접고 저리 붙여보다가 ‘EMERGENCY WING’의 모양이 나오게 되었습니다.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에서 세부적인 요소를 잘 신경 쓰지 못한 것 같아서 아쉽습니다. 컨셉적인 부분을 잘 봐주셔서 상을 주신 것 같습니다.
6. 수상작의 아이디어를 끌어내기 위해 어떤 노력을 했나요?
디자인 자료들을 보며 비상상황에 사용된다면 어떤 방식으로 사용될지에 대해 생각하며 아이디어를 냈습니다.
7. 국제 공모전에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은 무엇인가요?
국제공모전 수상은 처음이라 제가 어떤 말을 한다는 게 부끄럽습니다. 설명이 없어도 이해할 수 있는 패널이 중요하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8. 수상 후, 어떤 변화가 있었나요?
이력서가 한 줄 늘었습니다. 주변상황은 변하지 않았지만, 국제공모전에서 상을 주시다니… 앞으로 뭐든 할 수 있다는 자신감이 조금 생겼습니다.
9. 아이디어가 안 나올 땐, 무엇을 하나요?
수상작들이나 그래픽, 제품, 컨셉 등 기존의 작품들을 보면서 아이디어를 생각합니다. 주로 사람들을 관찰하거나 망상할 때 특히 버스나 지하철에서이동 중에 많은 생각이 지나가는데 그때마다 항상 메모하려고 노력합니다.주변사람들에게 이건 왜 사왔는지, 다른 제품도 있는데 ‘왜?’이제품을 샀는지 자주 물어봅니다.
10. 자신의 디자인적 역량은 무엇을 하면서 가장 많이 배웠다고 생각하나요?
안산공과대학 교수님들과 이드 선생님들, 서울과학기술대학교 교수님들,같은과 학생들을 통해 저를 돌아보고 배우고 느끼며 부족하게나마 제가 좋아하는 것을 잘하는 것으로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진심으로 감사합니다. 앞으로 더 열심히하겠습니다.
11. 수상작 이외에 기억에 남는 작품이 있다면 무엇인가요?
졸업작품으로 파일디자인을 했었습니다.이 작품을 전시할 때, 다른 졸업생 중 한 명이제 디자인 컨셉을 이해못하고 그냥 넘어가는 것을 보았다고 합니다.컨셉을 제대로 어필하지 못하고 부족했던 것 같아서 아쉬웠습니다. 작품과 함께 디피로 놓아둔 노트에 사고 싶다고 적어주신 학생분들 감사합니다. 지금은 저 파일에 포트폴리오를 담아 면접을 보러 다니는 등 열심히 쓰고있습니다.
12. 자신의 인생에 영향을 준 롤모델이 있다면 누구인가요?
제 주변의 모든 분입니다. 옆에서 항상 열심히 하던 친구와 학과 학생들을 보며 마음을 다잡곤 했습니다. 최근엔 여러 분야의 책을 많이 읽고 힘을 얻고 있습니다. 학교 다닐 때에는 시간 없다고 안 읽었던 책이었는데 지금 읽으니 왜 그때 안 읽었을까 싶을 정도로 도움이 많이 되고 있습니다. 책을 통해 자신을 들여다보며 나만의 강점, 디자인에 대한 나만의 생각을 갖추어가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13. 앞으로의 계획은 무엇인가요?
꾸준히 내공을 기르고 세계무대에서 디자인하고 싶습니다. 세상은 넓고 배우고 도전할 것은 많다.
취재_디자인소리 미디어콘텐츠팀 박소현
문의_070-7740-4445, sohyeon@deisgnsori.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