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간단한 자기소개
안녕하세요. 공공시설물 디자인 전문회사 데오스웍스 휴게시설물팀 홍성민 과장 입니다.
2. 데오스웍스는 어떤 회사인가요?
데오스웍스는 인간중심의 디자인을 모토로 하여 더욱 조화로운 환경과 풍요로운 생활공간을 창조하기 위하여 설립되었습니다. 상징적인 개념을 형태적인 언어로 표현하는 일, 거리의 벤치와 공원의 파고라 등의 시설물을 디자인하여 생활의 편리함과 거리의 표정을 만드는 일, 각종 사인물과 조형물에 조화의 미학을 더하여 그것이 속한 공간의 가치를 상승시키는 일... 바로 이것들이 데오스웍스의 디자인 이념이며 철학입니다.
3. 레드닷 프로덕트 어워드 2011 수상 소감 및 출품 계기
현대건설과 주거공간에 편리함과 쾌적함을 제공할 수 있는 디자인이 뭘까? 라는 프로젝트를 가지고 고민하던 중 "Mole's Hide and Seek Bike Rack"이라는 멀티기능형 자전거 거치대를 개발하게 되었고, 컨셉 부분에 출품하게 되었습니다. 디자인하면서 베스트 오브 더 베스트란 큰상을 받아 일하면서 힘들었지만, 보람을 느낍니다.
4. 수상작 및 대표작 설명 부탁드립니다.
▲ 레드닷 컨셉 어워드 2012 베스트오브더베스트 수상작 - Mole's Hide and Seek Bike Rack
자전거 거치대는 종종 보행에 방해를 주어 사람들을 불편하게 합니다. 그래서 생각한 것이 ‘지면 속으로 거치대를 넣을 수는 없을까?”였습니다. “Mole's HIde and Seek Bike Rack”은 자전거 거치대를 땅속으로 삽입할 수 있도록 하였으며, 필요할 땐 발로 살짝 눌러주면, 지면 위로 자전거 거치대의 기능을 하도록 하였습니다. 거치대가 땅속에 있을 때는 태양광 LED가 빛을 내며, 일종의 사인 역할을 하게 되고 이 같은 조명시설은 야간에 자전거 주차가능여부를 시각적으로 알려주는 기능까지 합니다.
▲ iF 프로덕트 디자인 어워드 2010 수상작 - Digital Information Shelter
태양에너지에서 전기에너지로 순환되는 과정을 풍차와 바람개비를 모티브로 회전하는 구조형태를 조형적 측면과 시스템에 적용하여 도심 속에서 아파트 단지네 쉼터를 찾는 모든 이에게 휴식공간을 제공하고, 1차원적인 종합안내사인이 대부분인 시설물에서 태양광발전 기술과 IT기술을 접목해 차별화된 디지털 안내사인을 제안.
▲ iF 프로덕트 디자인 어워드, 굿디자인 어워드 2009 수상작 - Solar Music Pergola
5. 데오스웍스만의 디자인프로세스나 수상 노하우
데오스웍스에서는 단계별 절차를 통해 아이디어와 가치로 양질의 제품을 디자인하고 있습니다. 공공디자인의 전반적인 트랜드를 배경으로 사용자의 실리적 가치를 추구하는 연구목적의 프로세스를 기반으로 하여 제품의 기능에 충실함을 기본으로 공공시설물로서의 혁신적인 생활 콘텐츠를 개발하는데 목표가 있습니다.
6. 공모전을 준비하면서 가장 신경 썼던 부분과 어려웠던 점
새로운 아이템으로 다른 사람을 설득시키고 공감대를 형성한다는 것은 힘든 일입니다. 실질적인 사용자의 이용 패턴을 모델링하여 자료화하고 분석하는 일련의 과정들을 통해 혁신적인 디자인 개발을 하는 과정이 가장 힘든 부분이자 어려웠던 점입니다.
7. 멘토에게 한마디
멘토는 항상 주변에 있다고 생각합니다. 회사직원들과 상하관계를 떠나 많은 의견교환을 통해 더 좋은 디자인이 완성되니까요... 항상 곁에 있어준 좋은 분들께 감사합니다.
8. 홍성민에게 디자인이란?
흔히들 얘기하는 말이지만 저도 디자인은 생활이라고 생각합니다. 일상생활에서 일어나는 모든 일이 디자인으로 표현되고 다시 많은 이용자에게 전달되어 생활 속에 스며듭니다. 특히, 공공디자인 분야는 그 특성상 많은 사용자의 생활환경 속에 녹아들어 사람들의 행동 패턴과 의사소통에 많은 영향을 끼치는 디자인이라 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들의 외부 커뮤니케이션 공간이 변함에 따라 공간 속 사람들의 니즈를 통해 더욱 발전되고 완성되어가는 무궁무진한 디자인 분야라고 할 수 있습니다. 다시 말해 이 분야에서의 디자인이란 그 자체가 생활이라 말할 수 있습니다.
9. 앞으로 데오스웍스가 어떤 기업으로 성장하길 바라시나요?
21세기형 조경시설물의 패러다임을 재정립, 고부가가치의 구조로 전환할 계획이며 유비쿼터스, 리사이클링, 친환경에너지 효율형 산업 등 미래형 상품을 개발 중입니다. 또한, 일부 시설물 업체에서 제한적으로 시도하고 있는 것처럼 디자인에서 해외디자이너와 컨소시엄으로 프로젝트를 진행하는 것도 앞으로 계획으로 포함해 봄 직한 일입니다. 생산자와 소비자 간의 정보체계 구축, 조경시설물의 제품화, 조립식 시공방식과 함께 첨단기술을 시설물개발에 적극적으로 도입하여 시설물 기술의 발전을 도모할 예정입니다. 이제 미래는 우리가 경험하지 못한 새로운 방향으로 전개되고 있습니다. 기존의 시설물 영역을 벗어나 새로운 발상으로 새 시대에 맞는 아이템 개발이 중요합니다. 새로운 개념의 공원등장, 레져 활동의 활성화에 따른 각종 놀이시설의 개발, 환경복원을 위한 자연 생태적 접근방법의 활성화, 노년층 증가에 의한 실버산업 등 새로운 시설물과 관련된 기술을 개발할 예정입니다.
10. 앞으로의 계획
사용자들에게 편리함과 쾌적함을 제공함으로써 그것이 속한 공간의 표정과 가치를 새롭게 하는 디자인으로 더 발전시키고 국제공모전에 더 좋은 아이템으로 제출할 계획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