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간단한 자기소개
안녕하세요! 저는 한양대학교 산업디자인학과 3학년 김상운이라고 합니다. 현재 IDM이라는 학회의 회장을 맡고 있고 제품디자인 공부를 하는 중입니다.
2. 레드닷 컨셉 어워드 2011 수상 소감 및 출품 계기
red dot과 IF, IDEA는 디자이너들 사이에서 인정하는 3대 공모전입니다. 그 중 red dot은 출품비가 고가이기는 하지만 예전부터 4년간의 대학 생활 가운데 한 번쯤은 투자할 가치가 있다고 생각했고 그 값에 맞는 디자인을 하기 위해 열심히 하여 좋은 결과가 있었던 것 같습니다.
3. 수상작 및 대표작 설명 부탁드립니다.
▲ 레드닷 컨셉 어워드 2011 수상작 - Blue whales
제가 이번에 디자인한 'BLUE WHALES'은 바다에서 가장 큰 생물인 흰 수염 고래에서 모티브를 따온 샤워기입니다. 기존의 샤워기는 딱딱한 플라스틱이나 금속소재로 만들어져 있습니다. 이 소재를 말랑말랑한 소재로 바꿔보면 어떠냐는 생각에서 출발하여 그로부터 얻을 수 있는 장점을 부각할 수 있게 진행하였습니다. 그 장점으로는 수압을 레버를 이용해 조절하는 것이 아니라 사용자 손에 든 샤워기 안에서 외압을 가해서 자유롭게 조절할 수 있고 샤워 시 샤워기를 놓쳐서 발등을 다치는 사고를 막을 수 있으며 그립감을 높여서 사용하는 동안 손의 피로감을 덜 수 있습니다.
4. 자신만의 디자인프로세스나 수상 노하우
평소에 무심코 지나가는 생활 속의 경험을 바탕으로 진행하며 그런 것들과 그것을 해결해주는 방안이 다른 사람들에게 공감을 얻을 수 있는지 확실히 한 후 작업을 진행 시킵니다.
5. 한양대학교 커리큘럼의 장단점
한양대의 가장 큰 장점은 선배님들께서 후배들에게 아낌없이 퍼다주시고 그런 전통이 지속해서 이어지고 있다는 점입니다.
6. 공모전을 준비하면서 가장 신경 썼던 부분과 어려웠던 점
혼자 작업하다 보니 의견 충돌은 없었지만, 작업의 모든 것을 혼자 부담해야 되기 때문에 시간적으로나 작업의 질을 높이는 부분이 힘들었습니다.
7. 앞으로 도전해 보고 싶은 공모전이 있다면?
iF와 IDEA 공모전에 도전해보고 싶습니다.
8. 가장 감명 깊게 읽은 서적
저는 주로 그림이 많은 책을 사랑합니다. 그중에서도 "후카사와 나오토 작품이 실려 있는 책을 가장 감명 깊게 읽었습니다."라고 말로 설명하는 것보다 직접 보는 것이 더 크게 와 닿을 것입니다.
9. 김상운에게 디자인이란?
즐기면서 할 수 있는 것 중에 가장 현실성 있는 것!
10. 앞으로 어떤 기업에서 어떤 디자이너가 되기를 꿈꾸시나요?
디자인에 대해서 열정을 가진 사람들이 많이 모여 있는 기업에서 스트레스가 아닌 정말 즐길 수 있는 디자이너가 되기를 꿈꾸고 있습니다.
11. 앞으로의 계획
지금 제가 하고 있는 한양대학교 산업디자인학과의 IDM이라는 학회가 통합전시회를 합니다. 11월 1일부터 2주간 한양대학교 박물관에서 하게 되는데 그 전시회가 잘 마무리되도록 만전을 기하는 것이 올해의 계획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