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홍익대학교 산업디자인과에 재학 중인 유송이, 신혜림, 서정은입니다. 저희는 제품 디자인 소모임 design studio i 의 회원으로서 2018년 여름 전시를 준비하기 위하여 만나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1년 뒤, 제품 디자인에 대한 열정으로 K-디자인 어워드 2019 와 아시아 디자인 프라이즈 2020에 출품을 했고 두 어워드에서 2관왕을 했습니다.
< 아시아 디자인 프라이즈 2020 그랜드 프라이즈 수상작 -Icy Speaker >
Q. 수상 소감과 작품 설명 부탁드립니다.
수상작은 실내와 야외에서 모두 사용할 수 있는 핸디 블루투스 스피커입니다. 여름밤, 한강에서 휴일을 즐기는 사람들을 보고 영감을 받아 시작하게 된 프로젝트입니다. 형태는 얼음에서 모티브를 얻었습니다. 이 스피커는 무드 등으로 즐길 수 있고, 상단의 버튼을 눌러 전원과 소리의 세기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무드 등 사용 시, 은은한 빛을 즐길 수 있고 스피커 사용 시엔 음악의 리듬에 따라 빛의 세기와 색상이 변화하면서 다른 느낌의 라이트 효과를 즐길 수 있습니다.
Q.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가장 심혈을 기울인 부분.
프로젝트 초반에 설정한 이미지가 제품에서 느껴질 수 있도록 형태와 소재를 중점적으로 고민했습니다. 많은 스케치와 모델링 작업을 거쳐 지금의 형태가 나오게 됐어요. 3D 프린팅을 하기 전, 모니터에서 보는 디자인과 목업(Mock-Up)이 얼마나 다를지 가늠이 되지 않아 팀원들과 페이퍼 프로토타입을 만들어 크기와 곡률을 계산해 만들어보기도 하고 수많은 시행착오를 겪으며 만든 제품입니다.
Q. 제품디자인을 하면서 가장 애착이 가는 작품이 있다면 무엇인가요?
뷰티 디바이스를 혼자 디자인한 적이 있는데, 그 제품이 애착이 갑니다. 디자인할 당시 제품 디자인을 배운 지 얼마 되지 않아 퀄리티가 높지 않았지만, LED 마스크, 마스크 컨트롤러, 갈바닉 이온 부스터, 충전용 트레이를 디자인하고 스스로 뿌듯했던 기억이 있습니다. 당시에 퀄리티에 대해 아쉬움도 남았지만, 팀이 아닌 혼자서 작업해 본 경험이 적어서라고 생각했고 이 계기로 '개인 작업을 많이 해보자'라는 결심을 하게 되었습니다.
Q. 디자인 작업할 때 중요시 여기는 부분이 있다면?
아이디어가 잘 나오지 않을 때, 사람들을 만나 프로젝트 주제에 관한 이야기를 나누거나 다른 작업 공간을 찾아 갑니다. 또한 디자인 작업 중 다른 사람의 의견을 수용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작업할 때 자칫 자신의 작업에만 몰두하다 보면 문제점을 파악하지 못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따라서 프로젝트를 진행할 때 많은 사람과 소통하며 작업을 발전시키는 것이 중요합니다.
Q. 디자인작업이 왜 즐거운가요?
다른 사람과 아이디어에 관해 이야기할 때가 가장 재미있는 것 같습니다. 내 아이디어에 대한 피드백을 듣고 의견을 나누다 보면 아이디어를 발전시킬 수 있는 원동력을 얻는 것 같습니다. 또한, 다른 사람의 아이디어를 듣다 보면 생각해보지 못한 주제를 접하여 새로운 주제에 대해 생각해 볼 수 있는 점이 가장 흥미롭습니다. 제품 디자인을 하면서 특별히 재미있다고 느끼는 것은 목업 제작입니다. 모니터 속에만 존재하던 디자인이 목업으로 제작되면 정말 뿌듯합니다. 또한, 완성된 목업을 보면서 '실제 양산되어 제품으로 출시된다면 어떨까?' 상상하며 디자인에 대한 열정을 더 갖게 됩니다.
Q. 앞으로의 계획이나 목표를 들려주세요.
제 목표는 10년 뒤에 포트폴리오를 누군가에게 보여 주었을 때, 꾸준한 발전이 느껴지는 디자이너가 되는 것입니다. 그러기 위해선 누구보다 부지런히 작업해 나갈 것입니다. 제가 작업한 디자인을 나열해 보았을 때 스스로 성장했음을 느낄 수 있는 그런 디자이너가 되고 싶습니다. 앞으로도 아시아 디자인 프라이즈나 K-디자인 어워드 같은 좋은 기회를 찾아 열심히 도전할 것입니다. 또한 "내가 진짜 좋아하는 디자인, 하고 싶은 디자인"을 찾는 것이 가장 큰 숙제인 것 같습니다.
< 출처 - 디자인소리 /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상업적 용도는 어떠한 경우에도 무단 전재 및 재배포를 금지합니다.
비상업적 용도의 경우, 출처(링크포함)를 밝힌 후, 내용의 변경없이 게재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