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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저는 중국 우한에 위치한 디자인 스튜디오 랑허의 창립자이자 디자인 디렉터 마 셴펑입니다. 스튜디오 랑허는 건축과 실내 공간 디자인에 집중하고 있으며, 트렌드나 기술보다는 사람의 몸과 마음을 중심으로 프로젝트가 진행됩니다. 모든 작업물은 품질, 디테일, 내구성에 대한 중시, 자연에 대한 존중, 그리고 삶에 대한 이해를 표현합니다. 그리고 항상 사람의 편안함, 공간의 성장 가능성, 지역 재료와 전통 공예의 활용에 주목해서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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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Seclusion on the River >

 

 

 

대표 프로젝트를 소개해 주세요.

Seclusion on the River(강상은)는 중국 문인 ‘은자’의 미적 관념인 녕고무시, 녕박무교, 녕검무속을 바탕으로 한 공간입니다. 우리는 이것을 공간 배치, VI 디자인, 배경 음악, 의상, 조명 및 예술품 선택에 적용했습니다. 이 관념은 다음과 같이 표현됩니다.

 

宁古无时(녕고무시) : 오래된 목재와 소박한 돌을 사용해 시간의 깊이와 다양한 감정을 불러일으킵니다. 산업화된 대량 생산 재료는 깊은 문화적 의미를 담기 어렵지만, 오래된 물건과 함께 사용하면 독특한 정서를 만들 수 있습니다. 

 

宁朴无巧(녕박무교) : 미는 사물 자체에 있는 것이 아니라, 사물과 사물이 만들어내는 그림자와 명암의 파장에 있습니다. 조명 디자인은 명암 대비를 조절해 은은하고 매혹적인 식사 분위기를 조성합니다. 

 

宁俭无俗(녕검무속) : 소박한 사물은 사람의 마음을 울리는 아름다움을 가지고 있습니다. ‘대칠’은 중국 초나라 문화의 강력한 상징으로, 공간의 기물 선택에 널리 사용되며 이는 강상은의 지역 문화적 특성과도 잘 어울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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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튜디오 랑허만의 디자인 접근법은 무엇인가요? 

우리는 새로운 프로젝트를 시작할 때, 먼저 대상의 지리적 위치와 주변 환경에 주목합니다. 위치한 환경에 따라 특유의 지역 문화를 찾아내고, 이를 연구의 기초로 삼습니다. 자연 환경이든 문화적 분위기든, 과거와 현재를 엮으면 반드시 무언가를 발견할 수 있어요. 그런 다음, 우리의 디자인 방식으로 프로젝트를 환경과 조화를 이루게 만들고, 시간이 흐름에 따라 자연스럽게 환경에 스며들도록 합니다. 그래서 우리는 시간이 지나도 아름다움을 유지하는 자연스러운 재료를 선택합니다. 이러한 재료는 시간이 지날수록 더욱 아름답고 온화해지죠.

 

 

 

지역 문화를 표현하는 재료의 요구 조건이 있나요?

재료 선택에서 우리는 타임리스 개념을 따릅니다. 이 과정에서 저는 중국 고전주의 건축의 재료 선택과 우리의 접근 방식이 일치한다는 것을 발견하고 매우 기뻤습니다. 재료들은 모두 자연의 선물로, 사용 시간이 길어질수록 더욱 아름다워집니다. 저는 고대의 장인들도 이와 같은 방식으로 건축 공예를 개발했다고 믿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나무에 대칠을 하여 더 오래 사용하게 하고, 흙으로 만든 바닥 타일을 대칠에 담가 방습해서 더 단단하게 만드는 방식입니다.

 

우리는 프로젝트마다, 지역성에 따라 다른 재료를 선택하기 때문에 재료의 차이점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중국 황산시의 프로젝트에서는 지역의 벼루에 사용되는 돌이나 전통 한지를 고려하고, 중국 한천시에서는 마구요 도자기나 그 지역에서 잘 자라는 식물을 고려했습니다. 따라서 우리의 재료는 끝이 없습니다. 일본계 미국인 예술가 노구치 이사무도 이와 마찬가지로, 백 년 역사를 가진 일본의 수제 종이를 새롭게 부활시킨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저의 작은 노력들을 통해 중국의 고전적 디자인과 문화 또한 전세계에 알리고 싶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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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간디자인에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은 무엇인가요? 

공간의 분위기가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중국 전통 문화는 단순히 고대의 건축물이나 도자기와 같은 실체에만 있는 것이 아니라, 중국 고전 시, 고전 음악, 그림, 예술 등에 많은 관심을 기울입니다. 예를 들어, 어떤 공간은 중국 당대 시인 왕유의 "밝은 달이 소나무 사이를 비추고, 맑은 샘물이 돌 위로 흐른다"는 시구를 떠올리게 합니다. 저는 이 시구를 주제로 삼아 개인적인 관점에서 그 공간을 해석하는 것이죠.

 

또 다른 예로, 어떤 공간의 빛과 그림자 조건이 다니자키 준이치로의 ‘음예예찬’이라는 책과 연결되기도 합니다. 강상은 프로젝트에서 이를 일부 실천했죠. 전통 문화를 현대에서 실천하는 것은 중국의 고대 건축을 복제하는 것이 아니라, 고전주의의 고유한 분위기와 정서를 느끼고 이해하는 것입니다. 우리 프로젝트는 종종 현대적이고 간결한 공간처럼 보이지만, 중국 고유의 감성을 가지고 있으며, 세부적으로는 대칠, 선지, 회수 목재와 같은 전통 공예의 재구성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배경 음악 역시 기본적으로 전통 음악을 현대적으로 재창작하여 표현하고 있죠. 종합적으로, 우리는 조용하고 시적이며 부드러운 분위기를 조성하는 데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디자이너로서 본인만의 철학이나 신념이 있다면? 그리고 앞으로의 비전은?

오늘날 중국 문화가 서양 문화와 예술에 끼치는 영향을 생각해보면, 저는 어디를 가든지 제가 중국인이라는 사실을 깨닫게 됩니다. 이 확신은 제가 디자이너로서 존재하는 핵심이 되었죠. 국제 사회에서 ‘나’의 가치를 인정받기 위해, 문화를 배우고 전통에 자부심을 느껴야 한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중국 문화는 인간과 자연 사이의 균형을 추구하며, 저는 이것을 공간, 식기, 가구, 찻잔 등을 통해 나만의 방식으로 표현하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디자이너로서 이제 막 작은 한 걸음을 내디뎠지만, 앞으로 해야 할 일이 많이 남아 있다고 생각합니다. 더 많은 사람들에게 중국 문화를 알리고, 인간과 자연의 조화를 이루는 디자인을 계속해서 추구할 것입니다.

 

 
     

디자인소리 에디터 김보아 (sori@designsori.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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