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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저는 대만 Union Atelier의 대표 웨이처 우입니다.  2013년, 브랜드 디자이너인 저와 인테리어 디자이너 민한 린에 의해 설립되었습니다. 우리 스튜디오는 브랜드 디자인과 공간 디자인을 전문으로 하며, 고객에게 종합적인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제공합니다. 상업 디자인뿐만 아니라 주거 공간 디자인 서비스도 진행합니다. 현대 디자인과 지역 문화를 독특한 통찰력으로 해석하여 항상 독창적이고 최첨단의 개념을 제시합니다. 유니온 아틀리에는 다수의 프로젝트를 수행했습니다. 음식 및 음료 산업에서는 대만 전통 간식 스타일과 현대 음주 문화를 결합한 "유 비어"가 큰 반향을 일으켰습니다. 기름밥과 맥주를 조합한 독특한 대만식 식사 경험을 제공하며, 강렬한 시각적 요소와 생동감 있는 카피라이팅을 통해 직장인들이 퇴근 후 편안하게 즐길 수 있는 공간을 만들어냈습니다. 의료 산업에서는 "수 리슨 상담 클리닉"이 브랜드 디자인부터 공간 계획까지 포괄적인 디자인을 제공했던 대표 프로젝트입니다. 말하고 듣는 과정을 중심으로, 심리적 치유와 안정을 위한 부티크 상담 클리닉의 브랜드 포지셔닝을 통해 따뜻하고 조화로운 브랜드 경험을 창출했습니다.

 
 
 
 
 
유니온 아틀리에의 가장 큰 도전은 무엇이었나요? 
우리 팀은 현대적인 디자인 언어로 프로젝트를 표현하려고 노력합니다. 디자인은 궁극적으로 상업적인 점을 충족해야 하며, 소비자가 디자인을 경험하고 공감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그와 함께 지역 문화의 DNA를 통합하는 것도 매우 중요하다고 생각하고 있어요. 이런 문화적 연결은 디자인에 가치를 더하고, 소비자들 사이에서 브랜드의 정체성을 형성하게 합니다. 작은 부분이라도 창의적으로 적용된 디자인이나 전통 재료의 현대적 해석은 각 프로젝트를 독특하고 눈에 띄게 만듭니다. 이를 위한 가장 큰 도전은 ‘변형’ 과정이죠. 문화적 요소가 현대 디자인에 원활하게 통합되지 못한다면 불편함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전통과 현대 두 요소 간의 균형을 찾는 것이 우리가 해결해야 할 과제이며, 가장 좋은 접근 방식은 디자인 과정에서의 지속적인 실험입니다. 컴퓨터나 다른 기술로는 시뮬레이션이 불가능 한 경우가 있기 때문에 직접 실험해보아야 최적의 해결책을 찾을 수 있습니다. 
 
우리의 경험을 예로 들자면, 한 프로젝트에서 가게 외관에 특수 형태의 세라믹 재료를 사용했던 적이 있습니다. 그러나 재료 자체가 너무 약해서 쉽게 깨져버리는 문제가 있었죠. 우리 디자인 팀은 엔지니어링 팀과 현장에서 여러 실험을 진행하여 결국 최적의 접착 방법을 찾아냈습니다. 해당 재료가 햇빛, 비, 충격으로 인해 손상되지 않게 되었고, 이 후 광범위한 영역에서 적용할 수 있었습니다. 시공 팀과의 세심한 협력과 실험으로 재료의 손상을 방지하고 품질을 완벽하게 표현할 수 있게 되었죠. 앞으로도 우리는 문제를 극복하며 새롭고 의미 있는 디자인을 선보일 것입니다.
 
 
  
 
 
문화적 요소를 디자인에 어떻게 반영했나요?
모든 프로젝트를 시작할 때 고객과의 대화를 통해 아이디어를 포착합니다. 고객의 초기 아이디어를 이해한 후, 브레인스토밍과 마인드 맵핑을 해서 수많은 키워드를 도출합니다. 그 다음 키워드를 해체하고 재조직하여 디자인 가능성을 발견하죠. 이러한 키워드에는 종종 문화적 요소와, 디자인 기법이 포함됩니다. 그리고 이를 재구성함으로써 가능성을 식별하고, 디자인 기법의 실현 가능성을 확인하기 위해 실험을 진행합니다. 현대적 디자인 방법과 문화적인 영감은 강제적인 결합 없이 자연스럽게 통합되어야 합니다. 직접적인 실험을 통해 디자인 품질과 브랜드 스토리가 충분히 표현되도록 하고 있죠. 
 
예를 들어, "머머 티 샵" 프로젝트는 초기 대만 버블티 가게 문화를 현대적인 공간 디자인 기법과 결합한 사례입니다. 1980년대 레트로 간판을 샘플링하여 다양한 조합과 폰트로 로고를 디자인했고, 버블티 가게의 상징인 쉐이커 컵을 디자인 요소로 사용해 시대적인 공감을 높였습니다. 과거 버블티 가게는 친숙한 모임 장소였기 때문에, 우리는 따뜻한 오렌지를 주요 색상으로 선택하여 친근한 이미지를 만들었습니다. 공간 디자인은 현대적 요소와 빈티지 요소의 균형을 맞추었고, 진공 성형된 간판은 레트로의 특징을 잘 보여주었습니다. 그리고 쉐이커 컵과 스테인리스 재료를 사용하여 1980년대 버블티 가게 이미지를 강화했습니다. 벽에는 촉감이 느껴지는 코팅을 사용하여 따뜻한 분위기를 조성하고, 대기 구역과 메뉴판에는 브랜드의 대표 색상인 오렌지색을 시각적 강조점으로 사용하여 고객이 음료를 구매할 때 향수를 느낄 수 있도록 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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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자인 접근 방식에 대한 고객들의 반응이 궁금합니다.
많은 고객이 이 디자인 접근 방식을 매우 좋아합니다. 이 방식은 작업의 개념을 깊이 있게 만들고 디자인에서 혁신적인 요소를 느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상업 프로젝트에서는 풍부한 브랜드 이야기를 통해 고객에게 새로운 경험을 제공할 수 있어 브랜드 가치를 높이는 데 도움이 됩니다. 이는 비즈니스 운영에 윈-윈 상황을 만들어 줍니다. 주거 프로젝트에서는 고객이 창의적인 요소로 가득한 공간에서 생활할 수 있으며, 자신만의 라이프 스타일을 집에 새기게 되어 독특하고 세련된 집을 만들 수 있습니다. 디자인은 감정적인 과정입니다. 무조건 최신 유행 디자인 기법을 적용하는 것이 아니라, 고객과 함께 대화하며 영감을 얻고, 다양한 가능성을 탐구해 가장 적절하고 마음에 와닿는 디자인을 창출하는 것입니다.
 
 
 
브랜드 디자인과 공간 디자인 프로젝트 진행 시, 어떤 차이점이 있나요? 
유니온 아틀리에는 브랜드 디자인이든 공간 디자인이든 디자인의 본질이 동일하다고 생각합니다. 브레인스토밍을 통해 새로운 가능성을 창출하고, 디자인 개념, 기법, 재료 사용에서 최종 결과물에 이르기까지 고객이 우리의 작품을 통해 기쁨을 느끼고 더 편안한 삶을 경험하도록 하는 것이 목표입니다. 우리는 새로운 프로젝트를 받을 때마다 늘 고객과 함께 흥미로운 작업을 할 수 있다는 기대감에 가득 차 있습니다. 디자인을 특정 분야로 분류하면 디자이너들이 그 분야에 갇혀 혁신적인 가능성을 놓칠 수 있기 때문에, 우리는 모든 작업을 서로 연결하여 통합적으로 접근합니다. 예를 들어, 시각 디자인이 공간 내에서 어떻게 표현되는지, 재료와 조명이 브랜드의 정신을 어떻게 반영하는지, 공간 계획이 소비자에게 브랜드의 이야기를 어떻게 전달하는지를 고려합니다. 그 과정에서 무한한 아이디어를 장려하고, 실행 단계에서는 문제 해결에 집중하여 최상의 결과를 도출하죠. 이 접근 방식은 우리를 유연하고 혁신적으로 유지시켜, 디자인이 기능적이면서도 즐겁고 독창성을 제공할 수 있도록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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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롭게 도전해보고 싶은 디자인 영역이나 스타일이 있다면?
최근 우리 디자인 팀에 모션 그래픽 전문 디자이너가 합류했습니다. 그녀의 전문성 덕분에 우리는 프로젝트에 동적인 시각 자료와 공간 내 모션 이미지를 도입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다양한 미디어를 작품에 통합하여 더욱 풍부하고 새로운 경험을 만들기 위해 많은 실험을 하고 있습니다. 멀티센서리 경험이 고객에게 큰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동적 이미지와 청각 자극을 통해 우리의 전문성을 강화하고자 합니다. 최근 유니온 아틀리에는 동적 요소를 클라이언트 제안서부터 최종 시각 및 공간 출력까지 통합하여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요소를 추가함으로써 정보 전달이 더 직접적이며, 결과 또한 매우 성공적이라고 믿습니다. 앞으로도 다양한 가능성을 탐구하여 더욱 창의적인 작품을 선보일 예정입니다.
 
 
 
유니온 아틀리에의 향후 계획과 목표는 무엇인가요?
우리는 계속해서 새로운 인재를 발굴하고 팀에 합류하도록 초대하고 있습니다. 강력한 팀이 우리의 디자인 작업을 더 완성도 있게 만든다고 믿기 때문입니다. 프로젝트를 실행할 때, 우리는 영감을 풍부하게 주입하고 다양한 가능성을 탐구합니다. 모두가 함께 브레인스토밍을 하고, 영감을 찾아 각자의 역할을 다하여 작업을 완성하고, 고객의 웃음을 맞이하는 순간이 우리 팀에게 가장 행복하고 만족스러운 순간입니다. 유니온 아틀리에가 계속 성장하고 번창하여 다양한 분야의 인재들을 모아 고객에게 더 나은 서비스를 제공하고, 더 뛰어난 작품을 제작하기를 바랍니다. 또한, 더 많은 글로벌 프로젝트를 개발해서 우리의 디자인을 국제적으로 확장하여 소개하고, 해외의 더 넓은 고객들에게 다가갈 수 있기를 희망합니다.
 
 
  

디자인소리 에디터 김보아 (sori@designsori.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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