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SIGNSORI

Extra Form

240401 copy 3_1.jpg

 

 

 

안녕하세요? 유니버설 스튜디오 헐리우드의 컨셉 아티스트 류현지입니다. 저는 작년에 미국 UCLA에서 영화미술 석사과정을 졸업했습니다. 유니버설에서는 제가 작업한 프로젝트 중 아직 공식적으로 발표한 것이 없지만, 졸업 직후 디즈니랜드 테마파크 디자인에 참여했던 일을 대표작으로 꼽을 수 있습니다. 디즈니 테마파크 디자인 전담 회사인 월트 디즈니 이매지니어링에서 헌티드 맨션 어트랙션 대기 줄 확장 프로젝트를 함께 진행했습니다. 현재 2025년 공개를 목표로 공사중이죠. 이 컨셉아트가 미국 지역 뉴스, TV 및 매체에 공개되어 많은 관심을 얻게 되었고, 이것을 발판으로 컨셉 아티스트를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Universal_Studios_Hollywood_logo_1.jpg

Walt_Disney_Imagineering_(2019)_1.jpg

 

 

 

세계적인 테마파크의 디자인 프로세스가 궁금합니다.

테마파크에서는 다양한 사람들이 컨셉 디자인에 참여합니다. 크리에이티브 디렉터, 컨셉 디자이너, 아트 디렉터 등 여러 직무에서 가능하죠. 컨셉 아티스트는 프로젝트 담당자의 아이디어 설명을 듣고, 그분들의 레퍼런스를 전달받아 그림을 그리기 시작합니다. 컨셉 디자인 관련 자료들을 보여드리고 싶지만, 컨셉 아티스트의 모든 그림은 회사에 귀속되고 비밀 유지 계약서를 작성하기 때문에 공개되지 않은 그림들은 보여드릴 수 없어 아쉽네요. 그리고 저는 가장 먼저 컨셉에 맞는 저만의 레퍼런스를 수집합니다. 레퍼런스 없이 시작하게 되면 정확도가 떨어지기 때문에 꼭 필요한 과정입니다. 디즈니의 경우, 글로벌 대기업이지만 생각보다 그림 속 표현의 자유가 보장되는 편이었습니다. 예를 들어, 제 그림에서는 나무에 보라색을 섞는 등 색조의 변화를 자주 줬는데, 실제 나무와 다르더라도 새로운 스타일로 받아들이고 오히려 더 격려해 주었습니다. 이 점이 디즈니랜드를 더 창의적이고 흥미롭게 만드는 것으로 생각합니다. 

 
 
  

 

 

 

디즈니랜드에서 직면했던 가장 큰 도전은 무엇이었으며, 이를 어떻게 극복했나요?

디즈니에서 맡았던 프로젝트는 제가 대학원을 졸업하자마자 맡게 된 작품이었습니다. 한 달 사이에 학생 신분에서 디즈니의 중요한 프로젝트 아티스트가 되니 너무 긴장되더라고요. 갓 대학원을 졸업하고 큰 프로젝트를 덜컥 맡게 되어, 첫 3일 동안은 불안해서 잠도 제대로 못 잤습니다. ‘내가 이 일을 할 수 있을까? 할 자격이 될까?’ 하는 내면의 작은 목소리를 무시하고 극복하는 것이 가장 큰 도전이었죠. 그래서 괜히 아는 척해서 들통나기보다는, 모르는 것이 더 많다는 것을 스스로 인지하고 질문을 최대한 많이 하려고 노력했습니다. 다행히 회사 사람들은 이런 제 노력을 좋게 봐주었습니다. 그 경험을 바탕으로 유니버설에서 일하는 지금도, 미팅이나 로케이션 탐사 시 프로덕션 디자이너분들께 최대한 질문을 많이 합니다. ‘이걸 어떤 방식으로 표현하면 좋을까요? 어떻게 하는 게 더 마음에 드세요?’ 같은 질문이 긴장감과 자신감을 극복하는 데 큰 도움이 되는 것 같습니다.

 

 

 

유니버설 스튜디오와 디즈니랜드의 디자인 작업 방식 차이는?

모든 컨셉 아티스트와 디자이너를 대변할 수는 없지만, 제 경험상 디즈니는 가이드라인을 포함해 제공되는 레퍼런스가 더 자세했습니다. 예를 들어, 벽에 붙은 포스터를 그려야 할 경우, 디즈니는 추구하는 이미지들을 제공해줍니다. 포스터가 붙어있는 사진이나 스케치를 다양하게 보여주죠. 그러나 유니버설에서는 디테일한 레퍼런스를 전달해주지 않습니다. 좀 더 자유로운 디자인과 제안을 하는 것을 원합니다. 그래서 저는 먼저 ‘포스터를 이렇게 붙여보는 게 어떨까요?’라는 제안을 그림과 함께 제시합니다. 담당 디자이너들은 저의 그림을 보고 그대로 진행하거나, 추구하는 방향을 더 자세히 알려주고 어떻게 변경할지 함께 상의합니다. 이처럼 두 회사의 작업 방식에는 차이가 있지만, 각자의 방식에 따른 결과와 과정에 대해서는 두 곳 모두 많은 것을 배울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3. 독립영화 프레젠테이션 컨셉 아트.jpg

4. 졸업작품_ 천일야화 속 바자회.jpg

 

 
 
미국에서 컨셉 아티스트로 활동하기 위해서는 어떤 노력을 해야 할까요?
사실 저는 그림을 독학했기 때문에 스스로 부족한 점을 계속해서 생각하게 됩니다. 그래서 관련 일러스트레이션이나 컨셉 아트 전공 유학이 정답인가 라고 생각하는 동시에, 반드시 그렇지 않다는 생각도 합니다. 다만 끊임없이 배우려는 자세가 가장 중요한 것은 확실합니다. 저 같은 경우, 학부에서는 영화를 전공하고 대학원에서는 영화미술을 전공했는데, 학부에서는 분석이나 편집을 많이 했고 대학원에서는 효과적인 디자인을 하는 방법과 영화 미술팀의 일원으로서 알아야 하는 것들을 배웠습니다. 그림 그리는 법을 배우지는 않았어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컨셉 아티스트로 일하고 있습니다. 이 일을 하면서 느낀 점이 있다면 항상 궁금해하고 끊임없이 질문하는 모습들이 가장 중요하다는 것입니다. 물론 발전하려는 마음가짐만 가져서는 당연히 부족하겠죠. 미술 조합, 세미나, 밋업 등 다양한 활동에 참여하고, 온라인 네트워크를 통해 적극적으로 나를 알려야 합니다.
 
 
  
5. 수업작품_바튼 핑크.jpg

 

 
 
컨셉 아티스트로서 어떻게 영감을 받고 있나요? 
영화 스크린샷이나 미술관의 그림을 분석하며 영감을 받는 편이에요. 이 그림이나 장면은 구도를 어떻게 잡았는가, 빛과 색의 강약을 어떻게 조절하고 활용하는가, 가장 중요한 요소는 무엇이고 그걸 어떻게 표현했는가 등을 생각하면서 뚫어져라 쳐다보곤 하죠. 공부하는 마음으로 그림이나 영화 장면을 뜯어보는 편인데 생각보다 많이 효과적입니다. 시각적인 작업을 업으로 삼고 있기 때문에, 다양한 것을 많이 보며 영감을 얻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해요. 무엇이 되었든 디자인 요소들을 관찰하고 제 작업에 응용하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앞으로의 목표와 비전은 무엇인가요?
제가 학부와 대학원에서 영화를 전공한 이유는 영화를 가장 사랑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영화 분야에서도 컨셉 아티스트로 일하고 싶어요. 영화와 테마파크 산업을 오가면서 컨셉 아트를 계속 하는 것이 목표입니다. 언젠가 팀 버튼, 박찬욱 감독의 컨셉 아티스트를 해보고 싶은데, 그 두 분과 함께 일하게 된다면 더 바랄 게 없을 것 같네요. 이 목표를 이루기 위해 꾸준히 노력하고 있으며, 다양한 경험을 통해 실력을 키워나갈 계획입니다. 
 
 
 

디자인소리 에디터 김보아 (sori@designsori.com)


 

 

 

 

< 출처 - 디자인소리 /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상업적 용도는 어떠한 경우에도 무단 전재 및 재배포를 금지합니다. 

비상업적 용도의 경우, 출처(링크포함)를 밝힌 후, 내용의 변경없이 게재할 수 있습니다.


  1. in COLUMN

    AI와 디자인의 융합, 한계를 넘어 가능성으로

  2. in DESIGNER

    일본 트렌드를 이끌어 온 로프트, 프랑프랑의 디자이너

  3. in DESIGNER

    대만 유니온 아틀리에의 윈-윈하는 디자인

  4. in DESIGNER

    대만의 빈라이브, 무대 위를 스토리텔링하다

  5. in DESIGNER

    유니버설, 디즈니랜드 컨셉 아티스트의 디자인 프로세스

  6. in DESIGNER

    마운틴소일 인테리어 디자인, 자연이 없다면 디자인도 없다

  7. in DESIGNER

    중국 QIU 디자인, 트렌드를 거부하는 디자인이란?

  8. in COLUMN

    디자인소리가 그리는 AI 디자인 콘텐츠의 미래

  9. in COLUMN

    AI 디자인 시대, 결국 오프라인이다!

  10. in DESIGNER

    루마니아 디자인의 선구자, 오비디우 흐린을 만나다

  11. in DESIGNER

    NASA, 화성을 시각화하다

  12. in DESIGNER

    대만 그래픽 디자인 협회장이 보는 디자인 산업 트렌드

Board Pagination Prev 1 2 3 4 5 ... 13 Next
/ 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