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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저는 루마니아 서부 도시인 Timisoara에서 Synopsismedia 디자인 스튜디오를 운영하고 있는 Ovidiu Hrin입니다. 그래픽 디자인과 건축을 전공했으며, 루마니아를 비롯해 국제적으로 그래픽 디자이너 및 아트 디렉터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우리의 프로젝트는 주로 문화 및 기업 기관을 위한 브랜딩, 복합 시각 커뮤니케이션 시스템, 특정 행사나 공공을 위한 그래픽 디자인 솔루션 그리고 기업 아이덴티티 및 패키지 디자인을 포함합니다. 지난 10년 동안 박물관 및 문화 조직을 위한 전시 디자인은 제 작업 중 가장 도전적이고 보람 있는 부분이었습니다.

 

그동안 타이포그래피와 레터링에 관심을 가지고 수련해 왔으며, 이를 통해 언어와 번역이 문화에 미치는 영향을 탐구하는 여정을 시작했습니다. 저는 나눔과 공유가 매우 보람 있는 활동이라고 생각해서, 제가 살고 일하는 루마니아 티미쇼아라에서 문화 및 교육 이니셔티브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있습니다. 약 10년간 전 세계적으로 여러 포스터 및 그래픽 디자인 전시회를 큐레이팅했으며, 제 작업은 100개 이상의 권위 있는 책, 카탈로그 및 잡지에 실렸습니다. 그리고 현재 전 세계에서 그래픽 디자인과 커뮤니케이션 강의, 서예, 포스터 및 그래픽 디자인 워크숍을 열고 있습니다. 

 
 
  
디자인 박물관(Typopassage Tm)을 만들게 된 계기는 무엇인가요?
2011년, Typopassage Wien의 창립자인 Erwin Bauer와의 영감을 주는 만남 이후, 저는 루마니아 최초의 레터링 및 그래픽 디자인 예술을 위한 박물관을 설립하게 되었습니다. Typopassage Timisoara는 루마니아와 국제적인 디자이너, 일러스트레이터, 타이포그래퍼를 소개하는 플랫폼으로, 예술가들 간의 창의적인 대화를 촉진하고, 대중과 예술가들 사이의 새로운 상호작용을 만들어내기 위해 기획되었습니다. 우리 박물관은 단순한 전시 공간을 넘어, 디자인과 타이포그래피의 아름다움과 중요성을 글로벌하게 알리고자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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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ypopassage Tm을 통해 어떤 글로벌 디자인 활동을 할 수 있나요?
TypopassageTM 박물관은 티미쇼아라의 비전통적이거나 재생된 공공 공간에 위치한 갤러리 네트워크로 성장해왔습니다. 주요 활동은 다음과 같습니다.
 
1. 그래픽 디자인 전시회: 지역과 국제적 디자인 현장 간의 우수성을 보여주고 디자이너간의 소통을 목표로 합니다.
 
2. 컨퍼런스 및 강연: 그래픽 디자인과 타이포그래피 관련 주제에 대해 일반 대중이 접근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컨퍼런스에는 Stefan Sagmeister, 디자이너스 리퍼블릭의 Ian Anderson, Mirko Ilic, Karlssonwilker Inc., Enrico Bravi 등 수준 높은 게스트를 초청해왔습니다.
 
3. 워크숍: 주로 학생과 신진 디자이너를 대상으로 진행했습니다. 빠르게 변화하는 현실에 적응력을 높이기 위해, 대안적이고 현대적인 학습 기회를 제공합니다.
 
Typopassage Tm은 이러한 활동을 통해 글로벌 디자이너들이 서로 소통하고 배우며 성장할 수 있는 플랫폼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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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제적으로 가치있는 디자이너가 되기 위한 방법은 무엇이 있을까요? 
디자인은 항상 올바른 질문을 하고, 우리가 하는 모든 일의 ‘왜’에 집중하도록 가르쳐 주었습니다. 좋은 디자인은 좋은 질문에서 시작되며, 궁극적으로 건강한 습관을 만들어야 합니다. 제 조언은 항상 자신의 일을 충실히 수행하고, 콘텐츠 없이 작업하지 말라는 것입니다. 디자인은 유창하게 말하기 위해 배워야 하는 언어와 같다는 점을 기억하세요. 또한 디자인은 시간이 필요한 과정입니다. 다른 사람들의 이익을 위해 작동해야 하는 서비스이며, 작업이 완료되어 전달된 후에는 어떤 변명도 통하지 않는다는 점을 명심해야 하죠. 결과물이 공개되면 그것은 항상 당신에게로 돌아오게 되므로, 늘 스스로를 존중해야 합니다. 
 
가능한 한 많이 배우세요! 항상 지식을 확장하세요. '내가 안다'고 생각하지 마세요. 모름을 받아들이세요. 유행을 따르지 마세요! 유행은 당신의 가장 좋은 모습을 희석시킵니다. 자신의 마음을 따르고, 자신의 목소리를 찾으세요. 혹시 자신의 능력에 확신이 없다면 걱정하지 마세요. 권위 있는 국제 대회나 세미나에 참가하여 자신의 작업을 글로벌한 관객에게 테스트해 보세요. 디자인 어워드와 같은 글로벌 디자인 어워드에서는 전 세계에서 어떤 창작물이 나오고 어떤 다양한 해석이 사용되는지 느낄 수 있습니다. 상을 받거나 결선에 진출하는 것만으로도 작업과 능력에 대한 자신감을 얻을 수 있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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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로벌 디자인 작품을 비교했을 때, 국가별 특징은? 
K-디자인 어워드의 심사위원으로 활동하면서, 국가 간의 디자인 차이가 점점 흐려지고 있다는 것을 느끼고 있습니다. 인터넷을 통한 지식 및 정보에 대한 손쉬운 접근, 그리고 현대의 높은 이동성이 차이를 줄였죠. 저는 이런 현상의 긍정적인 측면을 보려고 노력하지만, 장기적으로는 부정적인 영향을 무시할 수 없다고 생각합니다. 표현의 차이가 흐려지거나 보이지 않게 되면, 우리는 대조가 없는 상태가 됩니다. 대조가 없으면 더 이상 명확하게 볼 수 없고 그에 따라, 우리가 사용하는 언어는 본질적이고 복잡한 특성을 전달할 수 없게 됩니다. 저는 대조가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디자이너는 ‘전경’과 ‘배경’을 뚜렷하게 구분할 수 있어야 합니다. 따라서 제가 가장 바라는 것은 사람들이 끊임없이 변화하는 '시각적 에스페란토'를 배우는 동시에 자신을 진정성 있게 유지하는 것입니다. 다른 모든 실천과 마찬가지로, 우리가 하는 일은 단지 연습에 지나지 않습니다. 
 
 
 
 
 
심사 시 중요하게 생각하는 기준을 알려주세요.
먼저 'K-디자인 어워드'라는 권위와 가치가 있는 행사에 참여할 수 있게 되어 영광입니다. 저는 글로벌 심사위원단 중 한명으로서, 첫 번째로 작품의 주제를 초월하는 적용된 기술을 평가할 것입니다. 각 작품의 모든 측면에 들어간 사고력과 기발하고 일관된 해결책이 얼마나 잘 어우러지는지를 봅니다. 두 번째, 누구나 할 수 있는 것처럼 표현했지만, 쉽지 않은. 쉬운 길을 택하지 않은 디자인을 중시합니다. 세 번째, 모든 세부 사항에 주의를 기울이고 모든 것을 의문시하는 태도가 필요합니다. 동시에 큰 그림을 놓치지 않는 것도 중요합니다. 마지막으로 사용된 시각적 언어의 아름다움, 완전성 및 우아함을 평가합니다. 복잡한 개념이나 단순한 개념을 얼마나 명확하고 우아하게 표현할 수 있는지를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KDA 2024에 도전하는 분에게 추천사 부탁드립니다.
디자인은 항상 '왜'라는 질문을 던지죠. 좋은 디자인을 위해 디자이너는 건강한 습관을 형성하고, 자기 자신을 존중해야 한다는 것을 다시 한번 알아두세요. K-디자인 어워드 2024에 참가하는 모든 분들이 자신의 작업에 자부심을 가지고, 끊임없이 질문하며, 진정성 있는 디자인을 통해 다른 사람들에게 기여할 수 있기를 바랍니다. 여러분의 열정과 창의력이 이 대회를 통해 글로벌하게 빛나기를 기대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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