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tra Form

다운로드 (26).jpg

 

 

 

안녕하세요? 저는 일본의 디자인 스튜디오 컨템포러리 마켓을 운영하는 희중 가스야입니다. 컨템포러리는 모던함과 동시에 언제나 새로운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고객이 원하는 이상적인 아이디어와 디자인을 제공하는 '언제나 새로운 디자인 아이디어의 마켓'이라는 뜻입니다. 저희는 인테리어 디자인, 제품 디자인, 브랜딩 기획을 중심으로 디자인과 플랜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또한, 새로운 시장 니즈에 맞춘 홈 스테이징 업무도 시작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일상과 비일상'이라는 타이틀로 1989년부터 아상블라주 아트 제작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가장 기억에 남는 프로젝트와 그 이유는 무엇인가요?
1985년 디자인 스튜디오를 시작할 때, 프리랜서 크리에이터들은 기존 오피스 이미지를 깨고 자유로운 워크 스타일을 모색하고 있었습니다. 그들을 위해 디자인했던 오리지널 스테이셔너리 '컨템포러리 마켓'이 계기가 되어, 세이부 백화점에서 연락을 받았고, '로프트' 개발팀의 크리에이티브 디렉터로 참여하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워커 서플라이'라는 브랜드를 설립했고, 인더스트리얼 스타일을 콘셉트로 한 15평의 작은 매장이 많은 주목을 받아 많은 사람들이 로프트를 찾게 되었습니다. 저에게 브랜드 개발의 원점이 된 작업이라고 할 수 있죠. 그리고 이것을 계기로 80년대 레트로가 결합된 크리에이티브 소호 스타일이 일본의 트렌드가 되었습니다. 그 후, 저는 '성공하는 작업 공간 만들기'라는 책을 출판하기도하고, 방송국에서 취재를 하기도 하는 등 많은 관심을 받으며 소호 스타일의 공간디자인을 소개할 수 있었습니다.
 
 
 
LOFT 매장을 디자인할 때 어떤 특별한 전략을 사용했나요?
로프트의 오리지널 브랜드 워커 서플라이는 앤디 워홀의 오래된 교실처럼 보이는 뉴욕의 스튜디오를 인테리어 무대로 설정했습니다. 테이블은 나무 상판과 스틸 다리, KEVI 의자, 철제 캐비닛, 오피스 도구는 나무와 알루미늄의 조합이나 해머톤 페인트 제품 등으로 오리지널 제품을 개발하고 독자적인 기본 매뉴얼에 따라 아이템을 조합하여 VMD기획을 진행했습니다. 뉴욕의 빈티지한 느낌을 현대적으로 재해석하여 고객들이 새로운 쇼핑 경험을 제공하는 것을 전략으로 두었죠. 브랜드 컨셉, 집기 디자인, 상품 계획, 오리지널 디자인 그리고 디스플레이까지 일관되게 진행한 프로젝트입니다. 이러한 전략의 결과로, 로프트 매장에서는 고객들에게 독특하고 스타일리시한 브랜드 경험을 제공할 수 있었고, 매출 증가와 브랜드 인지도 향상에 기여할 수 있었습니다. 
 
 
 

WINNER_Kamakura country Club Renovation_3.png

WINNER_Kamakura country Club Renovation_6.png

 

 
 
다양한 디자인 경험은 이후의 프로젝트에 어떤 영향을 미쳤나요?
로프트에서의 경험은 컨셉 작업, 인테리어 디자인, 제품 디자인, 코디네이션, 디스플레이까지 총괄할 수 있는 노하우를 배울 수 있었고 저만의 강점이 되었습니다. 이러한 경험을 바탕으로, 프랑프랑의 모회사인 주식회사 발스에서 의뢰를 받을 수 있었습니다. 롯폰기 힐즈에 오픈할 예정인 성인용 인테리어 숍 ‘아기토’의 크리에이티브 디렉터 역할이었죠. 아기토 프로젝트는 럭셔리한 브랜드 이미지를 구축하는 것을 목표로, 새로운 형태의 매장을 개발해야 했습니다. 저는 이때, 과거 이탈리아 가구 브랜드 ‘알플렉스’에서 일하면서 쌓은 지식과 경험도 활용할 수 있었습니다. 컨셉 설정과 상품 선택 능력을 발휘하는 VMD 계획의 실행력이 요구되는 프로젝트였어요. 다양한 경로로 쌓은 노하우 덕분에 단기간에 목표를 달성할 수 있었고, 아기토 매장은 현재까지도 롯본기의 전설적인 인테리어 숍으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고객의 니즈를 반영하는 노하우를 설명해 주세요.
최근 프로젝트인 ‘가마쿠라 컨트리 클럽’은 ASIA DESIGN PRIZE 2024를 포함해 여러 개의 국제 상을 수상했습니다. 창립 55년 만에 처음으로 진행된 풀 리뉴얼 프로젝트로, 3년 전 골프장의 2대 오너로부터 직접 디자인 의뢰를 받았습니다. 오너는 과거 스페인 산로케에서 골프 리조트를 운영하며, 회원들이 클럽하우스에서 집처럼 편안하게 지내는 방식을 잘 알고 있었습니다. 이번 리뉴얼을 계기로, 새로운 시대의 일본 골퍼들을 위한 다양한 클럽 라이프를 제공하는 공간을 만드는 것을 목표로 했습니다. 저는 클라이언트의 니즈를 파악하기 위해 수많은 인터뷰를 진행했습니다. 여러 차례의 면담 과정을 거쳐 고객의 요구를 정확히 인식한 후, ‘골프만이 아닌 새로운 공간’을 컨셉으로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시설을 계획했습니다. 오너의 요구 사항과 저의 제안 사항을 결합하여 이상적인 형태로 인테리어 디자인이 진행되었죠.
 
1층에는 기존 골프 시설을 유지하고, 2층에는 원격 근무 공간, 스터디룸, 피트니스룸, 클럽 라운지, 레스토랑 등을 마련하여 풍부한 클럽 라이프를 제공했습니다. 건축 디자인 컨셉은 ‘천수각’으로, 성의 가장 높은 부분이자 성벽의 석축을 디자인 아이콘으로 삼아 내외부를 연결했습니다. 로비의 높은 천장에는 미니멀한 샹들리에를 설치해 미래를 표현하고, 거대한 느티나무 그루터기를 역사 계승의 상징으로 배치했습니다. 또한, 외부에는 로고 마크를 모자이크 타일로 꾸민 분수와 차량 접근로를 디자인했습니다. 
 
 
 
다운로드 (6).jpg
 
 
 
최근 일본 인테리어 트렌드 중 주목할 만한 변화나 특징이 있다면 알려주세요.
가장 큰 변화는 일본의 전통 공예가 현대 인테리어 디자인에 깊이 스며들고 있다는 것입니다. 이는 역사를 존중하고 장인 기술과의 협업이 활발해진 결과라고 볼 수 있습니다. 과거에는 인테리어 요소로서 그릇, 와시 조명(닥나무 조명), 쇼지(전통문) 등의 단일 전통 공예품을 사용했다면, 이제는 벽면과 세부 장식까지 다양한 전통 공예 요소를 인테리어에 활용하여 세련되고 신선한 공간을 연출하고 있습니다. SDGs(지속 가능한 개발 목표) 운동의 영향으로 목재, 대나무, 흙, 와시 등의 천연 재료를 중시하는 시대적 배경도 이러한 변화에 기여하고 있으며, 앞으로 더욱 흥미로운 발전이 기대됩니다.
 
그리고 또 다른 변화는 '재팬디'입니다. 재팬디는 일본과 스칸디나비아의 합성어로, 일본의 미니멀한 미와 북유럽 스타일을 결합한 인테리어 스타일입니다. 천연 재료를 기반으로 한 심플한 북유럽 인테리어에 일본의 간결하고 고요한 미가 어우러져, 해외에서도 역수입되어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재팬디 스타일은 현재 가장 인기 있는 사우나 붐과도 연결되어 많은 호응을 얻고 있습니다.
 
 
 
향후 계획과 목표는 무엇인가요?
디자이너의 일은 무에서 유를 창조하는 것입니다. 클라이언트의 꿈과 희망을 실현하는 것이죠. 그에 대한 응답은 항상 형태가 있는 것만은 아닙니다. 저 같은 경우, 지금까지 클라이언트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제안했던 업무는 인테리어 디자인일 때도 있었고, 브랜딩으로까지 발전한 경우도 있었습니다. 모든 경우가 근본적인 해결책을 찾는 것에서 시작되었죠. ‘디자이너의 일은 문제 해결’이라고 자주 이야기하는데, 저도 그와 같은 생각으로 해결책을 제시해 왔습니다. 앞으로도 업무의 범주에 얽매이지 않고, 유연하고 원활하게 클라이언트의 꿈과 희망에 부응하며, 정성을 다해 답을 찾아갈 것입니다.
 
 
    

디자인소리 에디터 김보아 (sori@designsori.com)


 

 

 

 

< 출처 - 디자인소리 /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상업적 용도는 어떠한 경우에도 무단 전재 및 재배포를 금지합니다. 

비상업적 용도의 경우, 출처(링크포함)를 밝힌 후, 내용의 변경없이 게재할 수 있습니다.


  1. in DESIGNER

    일본 트렌드를 이끌어 온 로프트, 프랑프랑의 디자이너

  2. in DESIGNER

    대만 유니온 아틀리에의 윈-윈하는 디자인

  3. in DESIGNER

    대만의 빈라이브, 무대 위를 스토리텔링하다

  4. in DESIGNER

    유니버설, 디즈니랜드 컨셉 아티스트의 디자인 프로세스

  5. in DESIGNER

    마운틴소일 인테리어 디자인, 자연이 없다면 디자인도 없다

  6. in DESIGNER

    중국 QIU 디자인, 트렌드를 거부하는 디자인이란?

  7. in DESIGNER

    루마니아 디자인의 선구자, 오비디우 흐린을 만나다

  8. in DESIGNER

    NASA, 화성을 시각화하다

Board Pagination Prev 1 2 3 4 5 6 ... 16 Next
/ 16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