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Fundesign.TV는 타이베이 기반의 미디어 플랫폼이며, Tape That Collective는 베를린 출신의 테이프 아트 그룹입니다.
Q. K-디자인 어워드 2020 최고상 수상을 축하합니다. 작품 설명 부탁합니다.
대만 타이베이 쑹산 문화창의구의 380㎡의 전시장에서 8개의 테이프 아트 설치물과 40편 이상의 각각 다른 테이프 페인팅을 전시했습니다. 카무플라주, 환영, 거울 집(미러 하우스), 야경 복도라는 자신들의 테마 안에 공간을 표현한 전시입니다. 멋진 음향과 조명도 추가하여 전시에 몰입할 수 있는 공간을 만들고 쉽게 붙이고, 찢고, 변화시키는 방법을 이용한 테이프 아트의 가능성을 보여주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각 테이프 선들과 색들은 정교한 작업과 기술을 통해 평범했던 공간을 훌륭한 미학과 재미를 지닌 환상의 공간으로 변화 시켜 아름다운 예술의 가치를 선사했습니다. 재미있는 사실은 본 설치물을 마감 처리하기 위해서 대략 7000번의 컷팅이 이뤄졌다는 겁니다.
< K-디자인 어워드 2020 팀 오브 더 이어 수상작 - Tape Art by TAPE THAT>
Q. 테이트 작업을 할 때,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부분은 무엇인가요?
대다수 사람이 특별하게 여기지 않는 일상적 사물 중 하나가 테이프입니다. 하지만 다양한 테이프들을 가지고 작업을 할 때, 각 테이프는 하나의 레이어 안에서 겹겹이 층을 이뤄 새롭고 신선한 아트로 재창조됩니다. 테이프 아트는 어떤 모습의 배경과 효과를 보여주고 싶은지, 어떤 요소들이 돋보이기를 원하는지 또는 어떤 테이프로 덮기를 원하는지, 전면에 무엇을 놓고 싶은지에 따라 다양한 작업물이 나옵니다. 공간에 제한이 없어 전시장, 갤러리, 버려진 건물, 클럽, 진열실, 팝업 스토어, 사무실, 이벤트, 혹은 페어 스탠드 등에서 다양한 디자인이 가능합니다. 그렇기에 각 예술가가 다양한 공간 환경들에서 영감을 받고 디자인하기 때문에 각각의 예술 작품들이 독특합니다.
Q. 작업하면서 힘든 점이 있다면 어떤 점이 있는지?
테이프 아트는 야외에서 작업했을 때, 날씨 조건이 가장 큰 걸림돌입니다. 특히 비가 오면 표면이 젖어있기 때문에 테이프를 붙이기 어렵습니다. 테이트 아트는 날씨와 공간에 제약을 받지 않는 도화지 그림만큼 자유롭지 못합니다. 이런 한계점을 지니고 있기 때문에 날씨의 영향을 많이 받게 됩니다. 예술가들은 이 특징을 이해하고 제작 현장의 상태와 상황 그리고 크기에 따라 특징 면에서 혁신적 기법들을 찾고 개발하는 게 매우 어려운 점입니다.
Q. 앞으로 목표나 비전이 있다면 무엇인가요?
시각적으로 보이는 그래픽 및 효과를 보여주는 테이프 아트는 공간 속에서 재밌고 완벽한 풍경을 보여줍니다. 카무플라주 작품에서 많은 방문객이 작품과 같은 패턴을 지닌 의상을 입고 그 작품을 완벽하게 즐겼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앞으로 많은 큐레이션을 통해 저희 테이프 아트의 전시가 더 많은 소개가 되길 바랍니다.
< 출처 - 디자인소리 /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상업적 용도는 어떠한 경우에도 무단 전재 및 재배포를 금지합니다.
비상업적 용도의 경우, 출처(링크포함)를 밝힌 후, 내용의 변경없이 게재할 수 있습니다